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천안아산ktx역에서 택시를 잡기 힘든 이유~~~

생활이야기

by 사랑의열매를주는나무 2022. 9. 27. 23:43

본문

728x90

천안아산 ktx역은 천안과 아산의 중간에 자리 잡은 역사로써 두 도시의 교통을 책임지고 있기에 승객 이동량도 많은 편입니다. 그런데 승강장에서 택시잡기가 힘들었는데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택시를 빨리 잡으려면 콜을 부르는 게 최선입니다. 물론 영업구역상 카카오콜로 천안 택시를 못 부를 수 있습니다.
 
저는 카카오콜을 안 하고 스마트콜앱을 사용합니다. 주로 아산 택시를 타기 때문입니다. 
아산 스마트콜 전화번호는 1588-0428입니다. 

23년 9월 1일부터 아산시 관내 택시요금이 오른다고 합니다. 할증시간은 기존 밤12시부터 새벽4시에서 밤10시부터 새벽4시로 변경됩니다. 기본 요금은 700원 상승하고, 기본 요금 상승이 기존 2km에서 1.4km로 단축 됩니다. 
1.4km이내는 기본 요금이 적용되지만, 그 이상은 주행요금이 적용됩니다. 주행요금은 110m당 100원이며, 15km/h이하의 속도로 운전하는 시간요금은 30초당 100원입니다. 그리고 할증요금은 30%가 적용되며, 시계외 할증은 32%입니다. 
 


천안으로 가실 분은 중앙에 있는 천안 택시들이 손님을 내려다 주는 도로에서 타시길 바랍니다.  아니면 와이시티 아파트 앞까지 도보로 550m정도를 걸으셔서 택시 승강장에서 천안 택시를 타시길 바랍니다. (여기에는 택시가 없는듯)
아니면 몇분정도 걸으면 아산역에서 천안역 방향으로 가는 전철을 타시면 됩니다. 아산역에서 천안 방향으로 가는 막차는23:23(병점)분입니다. 반대로 청량리에서 천안을 거쳐서 아산 신창으로 들어가는 막차는 23:36분입니다.
 



-아산 택시-
얼마전에 아산역(ktx역 옆 전철역) 택시 승강장에서 불당동으로 가기 위해서 택시를 탔는데 아산 택시였습니다. 아산택시인지 잘 모르고서 탑승을 한 것입니다. 불당동으로 가자고 하니 기사님이 어~~하는겁니다. 그 기사님은 천안 불당동만 여러 번이나 돌았다고 했습니다. 
아산역에서 대기를 탄 이유는 아산으로 들어가는 손님을 콜 받기 위해서라고 했습니다. 본인도 천안아산 ktx역으로 손님을 태우고서 왔지만 아산으로 돌아갈려니 빈손으로 가면 기름값만 축내니 연화마을이나 배방으로 가는 손님이라도 태우고서 갈려고 대기 탄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주말에는 ktx역으로는 잘 안 간다고 합니다. 
저도 불당동으로 가자고 했더니 "승차 거부"를 당하기도 했습니다.  

-천안 택시-
역시 천안아산 ktx역에서 다른 손님을 내려주고 가려던 천안 택시를 붙잡아서 탔습니다. 불당동에 학원등록을 해서인지 늦으면 택시를 타야 했습니다. 
불당동으로 가자고 하니 기사님이 어~~ 하는 겁니다. 그 기사님도 천안 쌍용동으로 가면 좋겠는데 불당동만 계속 뺑뺑이 돌면서 영업을 했기에 답답한 면이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불당동만 돌면 자동차 기름도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천안택시는 불당동에서 승객을 태울 수 있기에 유리한 면도 없지 않을 거란 느낌이지만 왠지 씁쓸했습니다.
 

 

이것은 ktx역이 천안 택시와 아산 택시의 영업구역이 달라서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지 않을까 합니다. 천안아산역이 아산 장재리 구역에 있다 보니 아산 택시는 승객을 천안까지 태울 수 있지만 천안에서 손님을 태울 수 없어서 빈차로 돌아와야 하고, 천안 택시는 ktx역까지 천안에서 손님을 태울 수는 있지만 정차해놓고 역사에서 손님을 태울 수는 없는 모양입니다. 물론 저도 ktx역사에서 손님을 내려주고 가려는 천안 택시를 탔었지만 내면적으로는 아산 택시와 천안 택시 간의 분쟁의 씨앗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게다가 불당동이 많이 발전을 하다보니 그곳에서 정체구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천안 불당동은 천안아산 ktx역 하고 가깝기도 하지만 걸어가기엔 좀 먼 거리입니다. 학원 수강 끝나면 밤 10시가 넘어서 버스가 끊기니까 불당동에서 천안아산역까지 걸어가곤 했는데 좀 힘들었습니다. 아산역은 늦은 밤이라도 전철이 있어서입니다.  

ktx역사 택시 승강장 아래 1층 로비에 천안행 버스 정류장도 있지만 버스 타기가 힘듭니다. 시간을 잘 맞추지 않으면 금방 지나가더라고요.  
그래서 아산 택시기사님에게 이 문제에 대해서 해결 방법이 뭐냐고 물으니 요금이 오른다면 ktx역사로 가는 것을 고려해 볼 생각은 있다는 의견입니다. -_-;; 요금 올라도 거기서 거기일것 같은데....
 

할증

ktx천안아산역이 아산시 구역에 있다보니 아산택시를 타고 천안으로 가게되면 20%할증이 붙는것 같습니다. 따라서 천안으로 가실분은 천안택시를 타시길 바랍니다. 
 

운전자의 고령화가 원인일수도 있다.

지인에게 물어보니 개인택시들은 저녁 7- 8시만 되면 퇴근한다고 합니다. 택시 기사님들이 고령화가 되다 보니  자식들 다 키웠는데 무리하게 운전을 할 필요가 없다고 하더랍니다.
그리고 고령화로 인하여 법인 택시 기사님이 많이 줄었습니다. 2019년에는 10만명이 넘던 법인 택시 기사님이 2022년에는 7만명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무려 3만명이나 감소를 했습니다. 
게다가 운전 하시는분들이 고령이다 보니 야간 운전을 하기가 쉽지 않고 불당동 같이 정체가 심한 지역은 잘 안갈려는것 같습니다.  
 
물론 이것은 표면적인 문제일뿐 ktx천안아산역은 아산 택시만으로는 승객들을 소화하기가 어렵기에 택시기사님들이 서로 양보를 해야 해결될 숙제 같아보입니다.  게다가 근거리는 돈이 안되서 안갈려는 마인드는 승객들의 불편함을 외면하는 것이라 봅니다. 
 

결론

ktx천안아산역은 아산시 관내에 있는 역사지만 공용영업지역으로 만들어서 승객들이 택시타는데 불편함이 줄었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